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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교육] VR/AR 콘텐츠 제작 소프트웨어과정 본문
교육명 : [교육] VR/AR 콘텐츠 제작 소프트웨어과정
교육기간 : 2018.06.09(토) ~ 2018.06.30(토) - 매주 토요일 09:30 ~ 17:30
교육장소 : 서울시 강남구 역삼동 819-3 삼오빌딩 3층 1강의장
■ 2018.06.09(토)
▷ VR/AR 이란??
- VR(가상현실) = 가상공간 = 게임(3D)
- 기기발전(HMD(Head Mounted Device) - 오큘러스 => 현실도입
- AR(증강현실) = 현실공간 + 가상 = 포켓몬고 : 현실감 문제
- 구글글라스
- PC(게임기 포함) + HMD
- HMD의 가격 고가화로 저변화가 힘듬.
- 스마트폰 + HMD (삼성 기어VR)
- 카드 박스 (구글)
- MR(혼합현실)
- XR(확장현실)
※ HMD의 문제점
- 무조건 기기를 장착해야 한다.
- PC/스마트폰 가상현실 - 파노라마 뷰 (기기 장착이 불필요!)
https://developers.google.com/vr/develop/web/vrview-web
https://googlevr.github.io/vrview/examples/hotspots/index.html
https://aframe.io/examples/showcase/360-image-gallery/ - 일반/HMD 겸용으로 제작추세!
▷ VR/AR 제작 시 필요사항
- 1. 컨텐츠 생산
- 3D 구현 디자이너 (3D MAX, MAYA, Blender...)
- 360도 카메라 사진 / 드론 (방송,영화 제작)
- 2. 제공 플랫폼 개발 (개발자) - 온/오프, 과금(SI))
- PC 개발자
- 게임기 개발자
- 스마트폰 개발자
- Android(*)
- 1. Crome (삼성브라우저) - html, css, javescript
- javascript 3D 구현엔진 >> WebGL >> three.js(3D) >> a-frame(VR)
+ unity
- 개발환경 구성
1. javascript 언어 => 최신 2016 버전
- html, css => webpage 구성하는 언어
- html 웹 언어에 포함되어서 브라우저(IE, Chrome)에서 해석되는 프로그램 언어
=> 서버상에 공개를 하려는 목적으로 구성
=> 서버를 구성
- jdk + tomcat + html => webpage
▷ 자바스크립트(모든) 언어 구성
- 자료 - 자료구조
- 자료형 (문자열 / 숫자 / 불(진리 값) / NULL(없음) / 함수 / 객체
- 변수 / 상수 (값의 저장소 - 메모리)
1. 변수명 지정 (식별자)
2. 값의 할당 (대입)
3. 사용
- (흐름)제어 - 알고리즘
※ 편리하게 쓰는 방법 (API)
● jdk (jave development kit) - 안드로이드 개발 / 무료
1. jdk-8u172-windows-x64 다운로드
2. 다운받은 파일 설치 (Default)
3. Path설정
- 시스템 - 고급 시스템 설정 - 고급 - 환경변수(N) - 시스템 변수(S) 의 새로 만들기(W)
- 변수 이름(N) : JAVA_HOME, 변수값(V) : C:\Program Files\Java\jdk1.8.0_172
● apache-tomcat
1. apache-tomcat-8.5.31-windows-x64 다운로드
2. C:\javascript 폴더 생성
3. C:\javascript 폴더에 다운받은 파일 압축풀기
4. C:\javascript\apache-tomcat-8.5.31\bin\startup.bat 클릭하여 시작
● 소스 편집기 설치
1.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
VSCodeSetup-x64-1.24.0
▷ tomcat + html 정상 개발환경 테스트
1. html 문서 - tomcat서버에 실행되는 위치 확인
2. VISUAL STUDIO CODE 로 서버 테스트 소스 작성
3. 파일 - 다른 이름으로 저장-"C:\javascript\apache-tomcat-8.5.31\webapps\ROOT"경로에
"ex01.html" 파일명으로 저장
4. 브라우저 : http://ip:8080/ex01.html
5. 정상 실행여부 확인
2. WebGL
3. three.js
4. a-frame
5. unity - WebGL - web
- PC - >> OpenGL >> 언어 라이브러리
- 2. native webview (직접 브라우저 구현) - java
- 3. Unity(*) - c#
- 4. Unreal - c++
- iPhone
▶ 가상현실 개발환경 설정
▶ Unity 엔진 소개
▶ Unity 엔진 기본기능
▶ 3D 모델 임포드
▶ 다양한 이펙트 구현
■ 2018.06.16(토)
- 해외에서는 UnReal (C언어 기반) 방향으로 가는 추세!!
유니티는 사용하기 가 좋고,, 성능면에서는 UnReal이 좋았으나.,, UnReal도 사용하기 편한 방향으로 가는 중!!
■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VR 표현하는 기법
1. 웹(WebGL)
Google에서 "22-experimental-webgl" 검색
https://www.awwwards.com/22-experimental-webgl-demo-examples.html
html발전 -- html5 버전 - Canvas => 2d / 3d (이 전에는 플래시만으로만 개발 가능했음)
- www.html5test.com - html5를 지원하는 비율 확인 사이트
※ 별도의 플레이어를 설치할 필요가 없다.. (플래시, 유니티는 설치 필요!!)
- javascript...
- DOM (Document Object Model)
javascript -> 동적 html 생성/수정/삭제
html 문서에 내용을 찾는 메서드
Document 포함되어진 메서드
1. getElementById()
2. querySelector()
- Event
- 이벤트 + 함수 동작
https://www.w3schools.com
https://www.w3schools.com/graphics/canvas_clock.asp -- 시계예제
■ 스마트폰
- 안드로이드
- AndroidStudio (개발도구)
- 안드로이드 버전 별 SDK - 6.0 마시멜로
- 설치시간이 오래걸림.
https://developer.android.com/
https://developer.android.com/studio/write/layout-editor
android - ( java -> kotlin )
- 아이폰
2. 플래시
3. 유니티
▶ 유한상태머신 구현
▶ 레이캐스트 활용
▶ LOD 및 UGUI 기능
▶ 모바일 플랫폼 최적화 기법
▶ 이펙트 및 써드파티 플러그인
■ 2018.06.23(토)
https://threejs.org/
https://threejs.org/examples/#webgl_geometries
Mesh - 그물망 (와이어 프레임)
Mesh = Geometry + Material
- Geometry - 도형
- Material (질감(재질))
조명
- 방향광 DirectionLight (태양빛)
- 점광 PointLight (집중광 - 여러방향으로)
- 집중광 SportLight (한방향)
- 주변광 AmbientLight (외부광)
= > 좀더 프로그램 적으로 처리된 조명 : Lambert / Phong
* GPU
- 계산
- 행렬계산법
=> BlockChain Minning
Shadow(그림자)
1. 렌더러
shadowMapEnabled
2. 조명
castShadow
3. Mesh
caseShadow
receiveShadow
Textures
2d- 3d
uv map
▶ 가상현실 구동원리와 종류
▶ Unity에서 가상현실 구현하기 위한 설정
▶ 가상현실 SDK 설치 및 데모 앱 구동
▶ 가상현실 콘텐츠 제작
▶ 가상현실 UI 제작 실습
■ 2018.06.30(토)
webpage
webgl
-> webvr
1. android chrome vr 허용
or
1. android chrome vr finger print
Crome실행 후,, 주소창에 "chrome://flags/#enable-wet - "WebVR" => Enabled 로 설정
https://docs.google.com/forms/d/e/1FAIpQLSfO0_ptFl8r8G0UFhT0xhV17eabG-erUWBDiKSRDTqEZ_9ULQ/viewform
vr
three.js - 3D
webvr.js - vr
=> a-frame
- https://aframe.io/
- https://github.com/aframevr/aframe/
vr - 3D
WEBGL 사용가능한 브라우저 확인
https://caniuse.com/#feat=webgl
Unity
-> Android VR
■ 개발 준비사항
1. Android SDK (jdk(1.8.x 권장) + Android Studio)
2. phone test (mobizen mirroring)
3. Unity 설치 (https://unity3d.com/kr)
4.
GVR 다운로드
- https://developers.google.com/vr/
- "GoogleVRForUnity_1.130.1.unitypackage" 다운로드
▶ 가상현실 프로그램 제작 실습 (롤러코스터, 가상공간)
▶ 가상현실 소프트웨어 개발 실무 Project 진행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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